2023.11.06 멘토 레나님의 부탈스 단톡방 첫 공지를 시작으로 나의 부린이 생활이 시작되었다!
경습스를 통해 경제 그리고 부동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사실 '경제'도 막막한데 '부동산'은 더 막막한 상황이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던 중 '레나'님이 내 앞에 나타나셨다! 그래서 망설임 없이 바로 부탈스로 Go!
아무래도 나는 영향력 연구소에서 살고있는 연구원임이 틀림없다!
1주차
과제 - 청약점수확인, 최근 3개월 소비내역 분석하기, 나의 목표
그리고 2023.11.10 드디어 첫 수업!
부동산 관련 단어들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퀴즈도 나오면서 좀 떨리고 걱정되었던 것과는 다른 재미있고 많이 부족하지만 부동산에 한껏 가까워진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첫수업이었다. 그리고 매 수업마다 과제가 주어졌는데 1주차 과제는 청약 점수, 최근 3개월 소비한 카드 내역, 나의 목표를 점검하는 것이었다.
사실 나는 나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청약 통장 하나 없는 사람이었다. 친구들도 이제와서 뭘 청약통장을 드느냐 그거 들고 20~30년 뒤에나 통장쓰겠네 하는 이야기들이 많았지만 나는 음..20년? 30년? 뭐 열심히 살다보면 금방 오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만드는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어서 당장 청약통장을 만들었다. (나혼자 뿌듯-)
그리고 최근 3개월 카드 내역을 살펴봤는데 사실 소비도 크게 신경쓰지 않던 사람이어서 그냥 물흐르듯 특히나 먹는것에는 아끼지 말자는 주의였어서 망설임이 없었는데 이번에 카드사용 내역을 직접 엑셀로 정리하면서 놀라운 순간들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그래서 가계부의 필요성을 또 다시 느꼈고 어플을 사용할지 고민했지만 내 손으로 직접 쓰면서 눈으로 느껴야 피부로 와닿을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종이노트를 사려고 했지만 내가 원하는 가계부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것 같아 노션으로 직접 카테고리를 구분하고 만드는 작업을 바로 진행하였다. 아직 미흡하지만 사용하면서 개선해나가면 나에게 꼭 맞는 가계부가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가져본다.
그리고 나의 목표에 대해서도 다시 정리해보았고 목표만 세우고 그냥 옛날일처럼 넘어가는 것 같아서 마찬가지로 Plan List를 노션으로 만들었고 이것도 마찬가지로 아직은 부족하지만 마찬가지로 계속 사용하면서 보완해나아가면 되지않을까 싶다. 그래서 나는 요즘 노션속에서 살고있다!ㅋㅋ
2주차
과제 - 우리집 등기부, 건축물대장 발급해보기, 동네 아파트 대출 계산하기 + 머니 플랜 작성하기
그렇게 2주차가 되었고 사실 나는 2주차 강의가 좀 힘들었다ㅠㅠ 들으면서 부동산에 대해서 실감한 순간이었다. 하지만 녹화본을 듣고 또 들으면서 이해하려고했고 궁금한 것들은 단톡방에도 여쭤보고 인터넷에도 찾아보는 등 나의 노력도 몇 스푼 더하니 이해가 되는 순간들이 찾아왔다. 어떠한 공부라도 내 노력없이는 절대로 그리고 제대로 얻을수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다. 부트키에는 특별히 '나머지 과제'라는 것이 있는데 사실 '나머지 공부'하면 뭔가 많이 부족한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 부트키에서 나머지 과제는 공부하는데 더 도움을 주는 과제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첫 나머지 과제는 부동산에 가서 주변 시세를 알아보고 오는 것이었는데 어떻게보면 부린이들이 '이론'으로만 공부할 수 있는 것을 '실전'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징검다리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동산을 들어간다는 자체가 '내가 아직 집을 사지 않을건데 어떻게 들어가서 말하지...?'라는 생각부터 들고 딱딱한 분위기 일 것 같은 생각이 들었는데 의외로 친절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았고 열심히 받아적으면서 듣고 또 나와서도 느끼는 것들이 많았다. 관심없던 무순위청약에도 눈이 가게되고 그러면서 세대분리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는 시간들이 점점 늘어났었는데 그러면서 단순하게 매매도 중요하지만 전세나 월세도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도 함께 하게 되었다.
그리고 동네 아파트 대출 계산하는 것이었는데 신기했다! 그냥 돈이 있으면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은행 대출을 이용하여 내 연봉에 맞는 집을 구매할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춰 집을 매매한다는 것을 깨닫게되었고 나는 무조건 대출은 안된다는 주의였는데 대출을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흥미로웠고 대출에 관련된 책도 추천받아서 곧 읽어볼 계획이다!
그리고 그에 맞춰 내 집 마련 Money Plan을 세웠는데 이것도 노션 가계부에 넣어두고 마음속에 목표를 계속적으로 세기면서 계획을 이뤄나가려고 노력할 것이고 꼭 이루었으면 좋겠다!
3주차
과제 - 가고싶은 지역 손품보고서, 손품 판 지역 가서 느낀점
그리고 3주차가 되었고 3주차는 과제로 너무 바빴다!
바쁘다바빠 부탈스 사회
일단 손품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어떻게 하는 건지 몰랐는데 강의에서 레나님이 상세하게 알려주셨고 이틀은 아실홈, 호갱노노, 부동산지인 이 세 사이트에서 살았던 것 같다!
일단 재개발 이슈가 많은 지역인 성남 그중에서도 구도심지역인 수정구를 조원들과 함께 임장을 가기로 하였고 그 지역에 대한 손품보고서를 각자 작성 및 조사한 뒤 만나기로 하였다.
조사하면서 이 지역에 대해서 알아볼수있는 시간이 되었고 부동산 임장을 가면서도 내가 조사를 아무리 열심히해도 부동산에 들어가서 똑순이처럼 이야기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조사를 하면서 궁금한 부분들을 미리 조사하고 또 적어놓고 부동산에 들어가서는 실제로 어떤것들을 물어볼 것인지 미리 적어놓은 다음에 부동산에 들어가야 더 알찬 시간을 보내고 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트키 역시도 조로 편성되어서 조안에서도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 나는 조 안에서도 열심히 활동하려고 했지만 부동산 공부에서는 확실히 내가 부족한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고 또 부족함을 느끼면서 배워가는 부분과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우리 조는 노션을 활용하여 부동산단어에 대해서 조사한 것을 공유하고 같이 책을 읽기도 하면서 기록을 하였고 매주 줌 미팅을 통하여 각각의 주제들에 관해서 의견을 나누고 수업을 참여하였다. 그리고 조 활동에서 정해진 것들 외적으로도 서로 격려도 응원도 많이 해주셔서 더욱 힘이 났던 것 같다. 그리고 각 조에도 멘토분들이 한분씩 계셨는데 우리 조는 '홍양'님이 계셨는데 정말 바쁜 부동산 사회에 살고계신 열정적인 분이셨고 나도 열심히 공부해서 꼭 다른 사람들에게도 부동산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을 만큼 성장한 사람이 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일 드디어 마지막 수업이 진행되고 우수회원이 뽑히는데 우수회원이 될 거란 기대는 없지만 우수회원이 된다면 부트키에 들어가서 레나님 그리고 홍양님 이외에도 성장해계신 부탈스 선배님들과 임장을 다닐 수 있다는데 너무 좋은 기회일 것 같다는 생각과 부럽다는 생각이 든다!
길지만 한편으로는 짧은 4주가 지나갔다. 레나님 그리고 홍양님과 함께한 부탈스! 배운것도 느낀것도 많았고 앞으로도 부동산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과 모르면 레나선생님께 달려가야겠다는 생각을 함께 하게된다!
부탈스 궁금해?
레나님께 달려가보자!
https://www.instagram.com/thirty5billionaire/?igshid=MzRlODBiNWFlZA%3D%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