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N일차

경제 용어 공부 2일차 (블록딜, 스톡옵션, 펀더멘털 등)

by rami.ong 2023. 10. 17.
728x90
반응형

# 블록딜

: 증권시장에서 기관 또는 큰 손들의 대량 매매.

시장에 주식이 대량으로 나오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쳐 팔고자 하는 가격에 팔 수 없는 상황이 초래된다. 따라서 주식을 대량 보유하고 있는 매도자가 사전에 자신의 매도 물량을 인수할 수 있는 매수자를 구해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 시작 전이나 장이 끝난 후에 시간 외 매매를 전일 종가 (장 시작 전)나 당일 종가 (장 마감 후)에 주식을 넘기는 매매를 말한다.

 

# 스톡옵션

: 기업이 임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주식을 일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

 

# 매파

: 경제 정책의 관점에서 물가안정을 위해 금리를 올리고 통화량을 줄이자는 세력.

반대되는 의미는 비둘기파가 있다.

 

# 신용위험지수

: 국내 18개 시중은행의 대출 담당자를 대상으로 부문별 신용위험이 증가할지를 조사한 것이다. 범위는 -100 ~ 100 이며 100에 가까울수록 신용위험이 크다는 뜻이다.

 

# 전환사채

: 일정한 조건에 따라 채권을 발행한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으로 사채와 주식의 중간 형태를 띤 채권이다. 

 

# BIS 비율

: 국제결제은행에서 일반 은행에게 권고하는 자기자본비율 수치이다.

은행은 건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은행의 위험자산에 대해 일정 비율 이상의 자기 자본을 보유해야 한다.

 

# 유상증자

: 기업이 돈이 필요할 때 자기 회사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그 주식을 불특정 다수에게 팔아 자본금을 늘리는 방법의 하나.

대부분 주식시장에서 악재로 받아들인다.

 

# 건폐율

: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

건폐율이 낮을수록 공터가 많아 살기 쾌적하다.

 

# 리쇼어링

: 생산비와 인건비 절감 등을 이유로 해외로 생산시설을 옮긴 기업들이 다시 자국으로 돌아오는 현상을 말한다.

 

# 변동성지수

: S&P 지수 (미국 증시를 대표하는 주가지수) 의 향후 30일간 움직임에 대한 시장의 예상치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주식시장이 급락하거나 불안할수록 수치가 높아져 '공포지수'라고도 불린다.

 

# 유동성함정

: 시장에 현금이 흘러넘쳐 구하기 쉬운데도 기업의 생산, 투자와 가계의 소비가 늘지 않아 경기가 나아지지 않고 마치 경제가 함정에 빠진 것처럼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 뱅크런

: 은행의 대규모 예금인출 사태.

은행이 부실해질 것을 두려워한 예금자들이 돈을 찾기 위해 은행으로 달려간다는 데서 유래됐다. 

 

# 리세션

: 경기순환 중 경기후퇴국면으로 경제활동이 활기를 잃어 그 규모가 전반적으로 축소되는 현상을 말한다.

 

# 규제 샌드박스

: 어떤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이 생겨날 조짐이 보일 때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는 동력을 낼 수 있게끔, 해당 분야에서 가해지던 여러 규제를 제한적으로 완화해 주는 것이다.

 

# 주식회사

: 주식을 발행하여 자본금을 충당하는 회사.

자기가 낸 돈만큼만 책임을 지는 (유한책임제) 제도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 ETF

: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마치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특정 지수에 따라 수익률이 정해지며, 일반 펀드와는 달리 가입하고 해지하는 과정이 불필요하다.

 

# 조세부담률

: 국민이 낸 국세와 지방세를 국내총생산(GDP)으로 나눈 값.

 

# 펀더멘털

: 한 나라의 경제 상태를 표현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성장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등의 주요 거시경제지표를 나타낸다.

 

# 거시경제지표

: 국민소득이나 물가수준 등 국민경제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경제지표

 

# 프로젝트파이낸싱

: 돈을 빌리는 사람의 신용도나 담보 대신에 프로젝트의 미래 수익성을 예측하여 이를 기반으로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방식.

부동산에서 자주 사용되는 자금 조달 방식이다.

 

# 분수효과

: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가 총수요 진작 및 경기 활성화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고소득층의 소득도 높이게 된다는 효과를 가리키는 말이다. 

 

 

 

**추가로 조사해서 이해해야 할 단어!

반응형